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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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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강병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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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은 서민생활은 물론이고 국가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인터넷뱅킹에서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장기적 관계에 따른 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기존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인터넷뱅킹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은 물론이고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또한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신뢰, 몰입 및 충성의도 각각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바람직한 장기적 거래관계 정립에 중요한 신뢰와 몰입의 조절효과에 대한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의 운영전략에 유용한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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