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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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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단효민 (경희대학교) 한석호 (경희대학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20 (16page)
DOI
10.21298/IJTHR.2021.12.3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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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에 제공되는 관광 관련 정보는 관광지 및 관광 상품에 관한 직 · 간접적 홍보물로서 관광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연구는 짧은 동영상 공유 도구로서 최근 가장 주목받는 플랫폼인 틱톡(TikTok)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틱톡(TikTok)에서 제공되는 관광콘텐츠의 품질 속성을 탐색하고, 각 품질 요인에 따른 목적지 친숙도, 목적지 이미지 및 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관광콘텐츠 품질을 내재적 품질(독창성, 생생함, 정확성), 외재적 품질(사용 편의성, 접근성), 상황적 품질(적합성, 적시성, 가치 제공성)의 다차원적 구조로 구분하였다. 실증분석은 중국 윈난성에 대한 틱톡(TikTok) 관광콘텐츠를 접해본 적이 있는 총 299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콘텐츠 품질 중 내재적 품질의 독창성, 생생함, 외재적 품질의 사용 편의성, 상황적 품질의 적합성 및 적시성이 목적지 친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목적지 친숙도는 긍정적인 목적지 이미지 및 향후 방문 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며, 목적지 이미지 또한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잠재 관광객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에 참여하는 짧은 동영상 관광콘텐츠의 품질 특성을 이해하고 목적지 친숙도 및 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함으로써 소셜미디어에서 관광 정보 품질의 역할에 대한 지식 체계에 기여한다. 또한 관광 관리자가 틱톡(TikTok)과 같은 짧은 동영상 중심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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