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진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56 - 461 (6page)
DOI
10.5762/KAIS.2022.23.1.4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강한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승강기 출입문 이탈방지장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이탈방지장치의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현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있다. 현행 승강기 출입문 이탈방지장치는 사람이 부주의로 부딪혔을 때 출입문 이탈에 의한 추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수준인 450 J의 운동에너지를 버티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증가한 전동 스쿠터 충돌에 의한 승강기 출입문 이탈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더 강한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출입문 이탈방지장치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1000 J의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출입문 이탈방지장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모델에 대해서 450 J, 1000 J의 충돌 에너지를 가하는 충돌 해석을 각각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설계의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 하였다. 이탈방지장치를 구성하는 가이드슈의 스토퍼 삽입부의 폭, 가이드슈의 두께, 가이드슈의 삽입 깊이를 주요 설계 파라미터로 선정하고 이의 변화에 따른 충돌해석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최적의 설계파라미터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모델의 정의
3. 충돌해석 결과 분석
4. 도어이탈 방지장치 설계 파라미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