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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2021 겨울호 제45권 4호(통권 제14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5 - 114 (33page)
DOI
10.46349/kjhss.2021.12.45.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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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멀치아 엘리아데, 프로니스로프 말리노프스키, 정 진홍과 같은 중교학과 문화인류학 분야의 학자들이 사용하는 신화와 역사의 개념을 활용하여 허먼 멜빌의 「모비딕」의 구조를 분석한다. 특히, 엘리아데와 정 진홍은 역사를 사람들에 의해 참과 거짓이 구분 가능한 하나의 사실(현실)로 정의하는 반면 신화는 참과 거짓으로 구분될 수 없는 또 다른 하나의 사실(현실)로 정의한다. 엘리아데는 고대인들이 일상에서 역사를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제의를 통해 그들의 신화의 원형에 회귀하여 참여하려고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에 의하면, 신화는 사회에 도덕성이나 윤리 같은 기본적인 것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사람들에게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의미를 던져주기도 한다. 본 논문은 「모비딕」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을 분석함으로써 이 이름들이 구약성경에서 차용된 이름과 그렇지 않은 이름의 두 부류로 나뉘는데, 이 구분이 저자에 의해 의도된 것이라는 증거를 바탕으로,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두 인물인 이스마엘과 아합(성경에서 그 이름을 차용한 인물들)이 인생의 의미를 추구하는 반면, 아합의 대척점에 있는 스타벅(성경에서 이름을 차용하지 않은 인물)은 이스마엘과 아합이 추구하는 것을 거부하고 향유고래로부터 기름을 모으는 작업에만 전념하기를 원한다. 이 글은 또한 다른 인물들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목차

1. 서론
2. 신화와 역사: 문화인류학과 종교학의 이론
3. 「모비딕」에서 볼 수 있는 신화적 요소
4. 등장인물의 이름이 보여주는 작품의 구조
5. 신화와 역사의 만남: 아합 선장과 스타벅의 공감과 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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