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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西谷 功 (日本·泉涌寺宝物館)
저널정보
국립광주박물관 아시아 도자문화 연구 아시아 陶磁文化 硏究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6 - 104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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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아시아 불교문화권의 관음신앙연구의 일환으로 중국 절강성 동해에 소재하는 관음 성지 ‘보타산’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의 보타산 관음신앙과 그 도상의 일부를 밝혔다.
특히 13-14세기 일본과 송 사이의 사례로서 센뉴지 승려 단카이(湛海, 1182-1255?)와 무혼가 쿠신(無本覚心, 1207-1298)이 남송과 일본 사이를 왕래하며 보았던 ‘해난수호"로서의 보타산 관 음신앙 실태를 알아보고, 센뉴지 소장 <관음보살좌상>(전 양귀비관음, 13세기 남송), 나가노 조쇼 지 소장 <보타락산성경도)>(14세기, 원), 아육왕사(중국 영파) 소장 <석제관음보살상> (13세기 남 송)등 관음상의 도상학적 고찰을 시도해 당시 수용되었던 보타산 관음도상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14세기 초 영파에서 출항하여 한국 신안 부근에서 침몰한 선박에서 발 견된 <금동제보살좌상> 이 항해안전의 수호존으로서 배 안에 안치되어었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오월의 불탑지궁(금화 만불사탑, 임해 진여사탑 등)에서 출토된 <금동제보살좌상> (10세기) 과 신안선 출수 불상의 양식이 비슷한 점에서 신안선 출수 불상이 오월시대 이후 유행한 보타산관 음의 도상임을 밝혔다. 아울러 10-14세기 동아시아 해역의 보타산관음도상의 전개를 살펴보면 12세기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 안동 봉정사와 보광사의 관음보살좌상 또한 보타산관음상 으로서 제작되었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はじめに
Ⅱ.湛海の海難体験と普陀山観音像の請来
Ⅲ.普陀山観音信仰のひろがりとその図像
Ⅳ.日本僧・覚心が携帯した普陀山観音図
Ⅴ.新安沈船の金銅製菩薩坐像の存在の意義と課題 ― おわりにかえて
主要参考文献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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