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민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대학생의 생태소양 개발을 위하여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생태교육 프로그램(독서와 글쓰기)을 설계하고, 바람직한 운영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 연구 배경: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역량 개발을 위한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천과 관련되는 연구는 시작단계에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학 교양교육에서 미래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연구가 요청된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이 연구에서는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생태소양 강화 방안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하였다. 특히, 대학 교양교육이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측면에서 인문생태교육 프로그램(독서와 글쓰기)을 설계·개발·예시하였다.
· 연구방법: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생태학, 생태인문학과 관련된 국내외의 연구 동향 분석, 생태교육과 인문생태교육에 대한 실태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연구결과: 대학 교양교육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생태소양 강화 방안으로 인문생태교육 프로그램(독서와 글쓰기)을 설계·개발·예시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성은 확인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문생태교육을 통하여 생태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사유하는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독서와 글쓰기를 통한 인문생태교육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80-0001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