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원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 - 48 (18page)
DOI
10.31308/KSSM.27.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모델 2(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2: UTAUT2)를 적용하여 베이비붐 세대의 온라인 스포츠용품 구매행동에 기술수용 관련 요인들이 미치는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베이비붐 세대를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유료 패널 서비스를 통해 총 3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3부를 제외한 337부의 설문자료를 SPSS ver. 25.0과 AMOS ver. 22.0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조건, 습관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영향, 쾌락적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용의도는 사용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환경에서 스포츠용품을 판매하는 스포츠 기업에게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 행동을 촉진 시킬 수 있는 효과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094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