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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청우 (연세대학교) 이희지 (연세대학교) 이준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61 - 77 (17page)
DOI
10.31308/KSSM.26.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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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과 베이비붐 세대의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시청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프로스포츠 조직에게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베이비붐 세대에서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오락성, 신뢰성, 정보성, 다양성)이 시청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시청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를 본 경험이 있는 베이비붐 세대 150명에게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이 중 설문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9부를 제외하고 141부 활용하여 Hayes PROCESS macro(model 4)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은 시청만족과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청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이 시청만족을 통해 행동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 속성에 대한 만족은 시청만족을 통해 관람과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베이비붐 세대의 행동 의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을 통한 베이비붐 세대의 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의사소통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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