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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희 (상명대학교) 박민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37 - 245 (9page)
DOI
10.9728/dcs.2022.23.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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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영상 미디어는 제작자들의 의도에 맞춘 관람방식으로 사용자들을 유도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실감 미디어의 경우 무한대의 자유도로 인해 의도와 목적에 맞는 콘텐츠의 경험이 힘들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인터랙션 기반의 자유도에서 콘텐츠 구성점들이 전달되는 과정과 이를 인지하고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실험과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 과정의 특정 시점 시선의 방향과 머문 시간에서 사용자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구성점 중심에서 정보 습득과 스토리의 인지적 재조합, 이해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실감강의형 VR 안전교육 콘텐츠의 구성점에서는 등장인물의 시선 및 동작, 오브젝트와 텍스트, 나레이션과 같은 시청각적 요소에 반응하여 이를 재조합하고, 내용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은 지식전달과 관찰/체험의 측면에서 제시될 수 있으며, 구성점에서 시야의 정면과 시야각, 강의자와 나레이션의 복합적인 활용, 기호 등을 고려한다면 상호작용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 설계 및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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