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병진 (중앙대학교) 김춘광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1권 코로나19시대 불확실 환경에서의 경영성과 주제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33 (33page)
DOI
10.18032/kaaba.2022.1.s.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COVID-19) 팬데믹(Pandemic) 이후 각국 정부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하고, 기업들은 화상회의, 재택근무를 활성화하는 등 오프라인 접촉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 경영과 산업 전반에서 비대면 환경의 확대 적용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유통‧소매업을 중심으로 ‘무인매장’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무인매장 이용고객의 어떤 경험이 방문하게 하는지, 재방문하게 하는지 등에 관한 정보나 연구는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셀프계산대형 무인매장을 중심으로 고객경험이 언택트 성향과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고객이 느끼고 경험한 서비스 가치를 발굴하여 실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 제작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셀프계산대형 무인매장 이용경험이 있는 304명 고객의 응답을 수집‧분석했다. 고객경험요소와 언택트 성향의 관계, 고객경험요소와 재방문의도의 관계, 그리고 언택트성향과 재방문의도의 관계를 상정하여 Baron and Kenny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각 변인들간의 관계를 검증‧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술사용용이성, 공간배치와 기능성, 경제성, 접근성, 개인혁신성은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보안성과 접근성은 고객 언택트 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택트 성향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하고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첫째, 무인점포에서 고객경험요소 중 어떤 것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 둘째, 어떤 요인이 고객의 언택트 성향을 강화하는지 보여줌으로써 고객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 점, 셋째,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강화된 고객들의 언택트 성향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는 점에서 학술적‧실무적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083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