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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은심 (한국음식진흥연구회) 강경재 (혜전대학교) 류경민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9 - 120 (12page)
DOI
10.21298/IJTHR.2020.12.34.1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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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시장 점포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전통시장 내에 있는 점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집단을 설정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12부를 회수하였고 이중 유효하게 응답한 275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AMOS 22.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측정하였고,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전통시장 점포선택 요인은 4개의 요인(제품, 입지, 촉진, 점포이미지)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는 1개의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 점포선택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 결과 제품, 입지, 촉진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점포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통시장 점포선택 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점포선택요인을 강화시켜 고객만족을 높인다면 재방문의도가 높아질 것이고 지속적인 고객확보도 가능하게 되며, 전통시장의 점포 활성화 및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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