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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교이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9 - 86 (8page)
DOI
10.31152/JB.2024.02.9.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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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더불어 이용의도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파악하였다. 특히, 본 연구자들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쇼핑몰 특성을 다섯 가지 차원(상품다양성, 정보유용성, 가격공정성, 이용편리성,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하고,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효용가치, 쾌락적가치)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가치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쇼핑몰 특성에 주목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유용성과 이용편의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실용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편의성은 정보유용성보다 실용적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입증하였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제품다양성, 가격공정성 및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실용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쾌락적 가치에 미치는 경로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제품다양성, 가격공정성, 이용편의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쾌락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정보유용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쾌락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는 모두 온라인 쇼핑몰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다양한 잠재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고객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사용의도를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가설 설정
IV. 연구방법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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