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m, Jin Hyeok (Kyunggi University) Yang, Jun Hwan (Dankoo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1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1 - 141 (21page)
DOI
10.23839/kabe.2022.37.1.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일본, 중국 등 3개 국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교육이 창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창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써 기업가정신교육과 창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조명해보고 청년들의 창업활성화를 위한 교육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교육 및 창업태도에 대한 최신의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총 2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분석을 위해 한국, 중국, 일본의 3개 대학 대학생들로부터 각각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다중회귀분석과 ANOVA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가설검증 결과 기업가정신교육은 국가와 상관없이 대학생들의 창업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태도 또한 국가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교육이 창업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연구로서 의미를 갖는다. 창업에 대한 태도 역시 각 국가의 독특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Foundation and Hypotheses Development
Ⅲ. Methodology
Ⅳ. Analyses and Results
Ⅴ. Discussion and Implication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2-001084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