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권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93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7 - 216 (20page)
DOI
10.35980/KRICAL.2022.2.93.19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코로나19에 의한 영향과 운송비의 변동 등으로 인하여 리쇼어링 현상과 니어쇼어링에 대한 무역 및 물류업체들의 관심이 증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분석을 통하여 EU의 세계 무역규모에서 역내 비중의 동향 및 예측치(평균) 추정하였다. 2020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5년의 기간 전후의 EU의 세계무역규모에서 역내 무역 비중의 동향 및 ARIMA(1, 1, 0)모형의 예측치를 추정한 것이다. 이들 예측치의 추정 값들을 통하여 살펴보면 EU의 세계 무역규모에서 역내 무역 비중이 점진적으로 늘어나 2021년과 2022년은 평균 50.63%, 그리고 2023년과 2024년은 평균 51.18%, 2025년과 2026년은 평균 51.71%까지 증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측면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USMCA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무역과 물류업체들의 경우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함께 새로운 트렌드로 진행되고 있는 리쇼어링에 대하여 잘 준비해 나가야 한다는 판단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리쇼어링 정책과 역내 무역의 관계
Ⅲ. EU와 북미지역 리쇼어링 현황
Ⅳ. 리쇼어링의 증대 현상과 무역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06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