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재영 (단국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5輯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9 - 100 (32page)
DOI
10.37967/emh.2022.3.155.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대 이후 ‘독본’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교과서가 다수 등장한다. 사전적 의미에서 ‘독본’은 ‘글을 읽어서 그 내용을 익히기 위한 책’이라는 의미를 갖는데, 독본류 교과서는 근대 이후 광복 직후까지 지속적으로 편찬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독본’은 대중 계몽운동 차원의 교화적 독서물로서 다양한 형태로 출판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독본과 교과서의 관계, 독본의 유형과 특징 등에 대한 혼란이 유발되기도 한다.
이 연구는 근대 이후 탄생한 독본을 중심으로, 독본 개념의 형성과 변화 과정, 독본의 기능과 유형을 기술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독본은 본질적으로 계몽적이며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이 점에서 독본류 독서물은 근대 이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이 연구는 개념 형성과 변화에 대한 개념사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독본 개념 형성과 변화 과정을 기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독본이라는 명칭이 교과서에 사용된 것은 근대 이후의 일이며, 한국의 경우 근대식 학제가 도입되는 과정에서 일본의 독본 문화의 영향 아래 독본 교과서가 탄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독본은 ‘독서, 작문, 습자’ 등의 국어 교과뿐만 아니라 ‘수신’, ‘역사’ 등의 교재에도 사용되었는데, 독서를 통해 해당 분야의 중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독본 연구에서는 ‘교과서로서의 독본’과 ‘대중 교화물로서의 독본’을 구분하여 그 유형과 특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독본의 탄생과 개념사
3. 근대 이후 독본의 두 가지 유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10-00115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