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erin Hwa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Hyemi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HyunGyung Joo (California State University)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5 - 51 (27page)
DOI
10.15854/jes.2022.03.5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청소년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우울과 자기결정이론 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코호트의 2차와 3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평균분석(latent mean analysis)으로 변인들의 시점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후, 구조모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차(초6)와 3차(중1) 시점의 성장 마인드셋, 우울, 자기결정이론 동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우울과 자기결정이론 동기는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구체적으로 성장 마인드셋은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기결정이론 동기의 하위요인인 무동기, 외적 조절을 감소시킨 반면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켜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동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하여 성장 마인드셋을 증진시키는 교육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때 우울과 자기결정이론 동기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Method
Ⅲ. Results
Ⅳ. Discus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