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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대우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4 No.1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5 - 110 (26page)
DOI
10.15757/kpjt.2022.5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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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두 가지 목적으로 작성되었는데, 하나는 칼빈 기도론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대표적인 칼빈주의자들로 간주되는 3명의 신학자, 카이퍼, 바빙크, 워필드가 칼빈의 기도론을 계승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칼빈은 선택과 섭리를 강조했기 때문에 이중예정론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칼빈이 기도를 강조했으리라고 상상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칼빈이 기도의 신학자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칼빈의 대작 『기독교강요』에서 가장 긴 장은 기도를 다루는 장이기 때문이다.
칼빈은 하나님의 일과 인간의 일을 구분하는데, 예정과 섭리는 하나님의 일로, 그리고 기도는 우리 그리스도인의 일로 간주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명령이므로 그리스도인에게는 의무다. 우리가 기도해야 할 이유와 근거는 오직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 밖에 없다고 칼빈은 가르친다.
칼빈신학에서는 하나님의 섭리와 신자의 기도 둘 다 주요 신학적인 주제로 강조되는 반면에, 대표적인 칼빈주의자들인 카이퍼와 바빙크는 섭리만 강조하고 기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두 칼빈주의자는 칼빈과 달리 섭리와 기도가 상충될 수 없다는 신학 개념들 사이의 조화 즉 신학 논리의 일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칼빈은 그 두 개념의 상관관계를 고민하지도, 둘 사이의 신학적 논리의 일관성을 추구하지도 않는다. 기도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므로 신자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고민 없이 무조건 기도해야 한다고 칼빈은 가르친다는 점에서 칼빈의 기도론은 19-20세기 칼빈주의자들의 기도론과 확실히 다르다. 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기도를 연결하는 고리가 칼빈에게는 그리스도의 공로와 성령의 역사이지만, 칼빈주의자들에게는 신학적 개념들 사이의 조화나 논리적 일관성이다.
칼빈은 주장하기를, 진실한 믿음이란 기독교 신자들을 반드시 기도의 자리로 안내한다. 따라서 기도 없는 믿음이나 믿음 없는 기도는 칼빈 신학에서 성립 불가능한 개념이다. 칼빈 기도론의 핵심은 기도가 신자의 사명이자 영적 특권이라는 것이다.

목차

한글 초록
Ⅰ. 서론
Ⅱ. 칼빈신학과 기도
Ⅲ. 기도의 목적과 근거
Ⅳ. 기도의 실천 방법과 형식
Ⅴ. 칼빈주의 신학자들과 기도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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