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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의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4 - 3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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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해 더미와 실 안테나의 조류충돌 해석과 시험을 수행하였다. 해석에서 조류는 SPH(Smooth Particle Hydrodynamics) 방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유체-구조 연성해석(FSI, Fluid-Structure Interaction) 기법으로 조류와 안테나, 기체 체결부의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실제 조류를 사용한 시험을 수행하여 안테나와 동체 사이의 체결부 손상 및 이탈여부를 확인하였으며, 항공기 기체의 구조건전성과 해석 및 시험 결과 사이의 상관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요구도
4. 더미 안테나 해석 및 시험
5. 실 안테나 해석 및 시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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