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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종헌 (국방과학연구소) 원문섭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07 - 1,31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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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류충돌해석을 통해 항공기의 주익 앞전(leading edge)의 구조건전성을 평가하였다. 조류충돌해석을 할 때, 조류의 물성치와 앞전의 물성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Lagrange 요소망과 같이 구조 유한요소를 사용한 충돌해석 방법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Euler 요소망을 사용한 유체로 모델링 하였다. 다시 말 해, 유체-구조 연성해석론(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metho dology)을 통해 효과적인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항공기의 앞전 구조가 조류충돌에 대해서 충분한 강도와 안전율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해석방법론
3. 해석조건 및 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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