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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6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3 - 82 (30page)
DOI
10.23908/JSPS.2022.3.13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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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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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주요 문제의식은 현존재의 존재방식인 평균적 일상성이 윤리적 · 법적 규범과의 관계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윤리적 · 법적 규범성이 일상세계에서 근본적이라는 점을 보지 않았다. 바로 이것이 하이데거의 존재론에 고통, 쾌락, 증오, 분노, 정의, 현존재의 행위에 대한 윤리적 · 법적 정당화 요구 등에 대한 개념이 없다시피 하다는 기이한 사실의 원인이다. 주의할 점은 하이데거의 존재론이 도덕적 선, 덕, 이타심 등 윤리학의 통념적 이념에 호소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하이데거는, 전회 이전이나 이후나, 가치의 이념을 비판한다. 가치의 이념이야말로, 삶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전통 윤리학의 성찰과 맞물리며, 존재를 가치 판단적 이념인 이데아(ἰδέα), 형상(εἶδος) 내지 – 지극히 강하고, 지극히 공의롭고, 지극히 공의로우며, 지극히 선한 완전한 존재자로서의 – 신과 혼동하도록 한 으뜸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 글은 현존재의 본래성(고유함)이 현존재의 본래적(고유한) 실존의 근원적 무규범성에 대한 자각을 함축한다는 주장에서 출발한다. 그 까닭은 규범성이 현존재의 존재방식인 평균적 일성성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현존재의 본래적 실존의 근원적 무규범성이 지니는 존재론적 의미를 밝힐 목적으로 문학 작품 하나가 분석될 것이다. 『말도로르의 노래』가 그것이다. 이 작품은 시적 산문의 형태를 지닌 프랑스 소설로, 1868년에서 1869년 사이 우루과이에서 태어난 프랑스 소설가 이지도르 뤼시앵 뒤카스가 로트레아몽이라는 필명으로 저술하고 출판한 것이다. 『말도로르의 노래』가 현존재의 본래적 실존의 근원적 무규범성을 존재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의미한 까닭은 소설의 주인공인 말도로르가, 가능한 한 최고로 잔인하고, 무자비하며 비인간적이 되고자 하는 가운데, 윤리적 · 법적 규범성이란 현존재의 비본래적(비-고유한; 탈-고유한) 실존에 속한다는 현사실성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있는 비범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문
1. 여는 글
2. 현존재의 존재론적 굴욕의 드러남으로서의 규범과 그 근원적 가능 근거로서의 함께-있음
3. 본래적 현재로서의 순간을 통해 드러나는 선과 악의 극단적 분열의 가능성
4. 현존재의 존재로서의 시간성을 통해 드러나는 선과 악의 근원적 분리-불가능성
5. 닫는 글을 대신하여 - 절대악의 이념의 존재론적 근거로서의 절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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