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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빈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1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 - 23 (17page)
DOI
10.51467/ASKO.2022.03.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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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하고 다양한 콘텐츠 소비를 향한 대중의 욕구는 콘텐츠 형식의 변화를 유도하였다. 최근 SNS를 통해 널리 확산되고 있는 숏폼 콘텐츠는 짧은 러닝타임을 강점으로 스낵컬처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된 숏폼 콘텐츠라 할 수 있는 ‘숏폼 애니메이션’은 실사 영상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숏폼 애니메이션에 대한 수용자 반응에 집중하여 연령별 수용의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정량적 조사를 통하여 10대와 30대 수용자의 반응의 차이를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용자 반응에 대한 요인을 정보성, 흥미성, 독창성, 매력성으로 분류하였으며, 4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실험자극물로는 펫티켓을 주제로 한 4편의 숏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활용하였으며 10대와 30대를 합하여 총 162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은 t-검정을 통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정보성에 대한 수용자 반응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흥미성, 독창성, 매력성에 대한 수용자 반응에서는 10대가 30대 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즉 정보성을 제외하고 흥미성, 독창성, 매력성에서 모두 10대가 30에 비해 더 높은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숏폼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령별 수용자 반응 차이를 형성하는 요인에 정보성은 포함되지 않으며, 흥미성, 독창성, 매력성이 수용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10대가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결과를 통하여 숏폼 애니메이션의 타깃 전략 및 콘텐츠의 요인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MZ세대에 속하는 10대와 30대가 동일한 숏폼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노출되었을 때 어떠한 수용 반응의 차이를 보이는지를 증명하여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반응 이론을 정교화하였다는 데에 이론적 의의가 있다. 또한 숏폼 애니메이션 제작 시 특정 연령을 타깃으로 할 때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요인에 대한 지침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숏폼 애니메이션 및 수용자 반응의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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