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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부용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2輯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25 - 248 (24page)
DOI
10.18075/jcs..82.20220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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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춤은 한중일을 비롯한 동아시아에서 광범위하게 전승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일본고전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사자춤과 그 변천에 대해 분석했다. 먼저 궁중문학의 『마쿠라 노소시』와 『에이가 이야기』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사자와 고마이누(소호히)’ 는 첫째, 어가행렬의 선두에서 길을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사자와 고마이누는 정지된 형상으로 공간 내부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 중세 설화에서 사자춤은 골계적 문맥에서 사람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비유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 『짓킨쇼』 고다이신 설화에서는 남녀의 춤이 사자에 비유되며 스케모토 설화에서는 뱀의 모습이 마치 ‘기온의 사자’와 같다고 표현된다. 이때 『짓킨쇼』를 계승한 후대의 『고콘초몬주』가 ‘기온’이라는 말을 생략한 이유는 사자춤의 다양한 형태를 반영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설화 속 사자춤은 털옷 입은 당나라풍 사자와는 구별되며 휘장처럼 넓은 천을 쓰고 추는 춤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 사자춤이라는 용어는 하나이지만 그 속에는 무수한 형태의 사자춤이 담겨 있다. 문학속에 각인된 사자춤은 스토리가 환기시키는 상상력을 통해 다양한 사자춤의 모습을 독자에게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한일 사자춤의 특징
제2장 ‘사자와 고마이누’의 진수적 성격
제3장 사자춤 비유의 골계적 문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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