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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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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부산대학교) 전중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75 - 683 (9page)
DOI
10.9728/dcs.2022.23.4.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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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 환경은 팬데믹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교육 현장의 필수적 환경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은 관련 학습 변인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몰입, 교수 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학습 몰입은 모두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 몰입의 관계에서 교수 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순차 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 몰입의 관계에서 인지적 실재감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의 학습 몰입 수준 향상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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