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윤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 - 32 (28page)
DOI
10.32349/ECERR.2022.4.26.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으로써 콜라주(collage) 기법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와 교사에 대해 떠올린 이미지를 콜라주 기법으로 표현한 작품 총 66개(교사에 대한 콜라주 33개, 유아에 대한 콜라주 33개)를 수집·분석하였다. 수집한 콜라주는 크게 ‘표현내용’과 ‘표현방식’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콜라주 표현내용’과 관련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와 교사에 대해 표현한 콜라주에는 공통적으로 인물, 물건, 기타혼합물, 자연풍경, 식물, 동물, 탈 것의 순으로 이미지들이 많이 등장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콜라주 표현방식’과 관련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와 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콜라주로 표현할 때 ‘조각을 열거(경험과 기억의 조각들, 메타포의 조각들)’하거나 ‘조각을 분할하고 재구성(모호하게 편집된 조각들, 선명하게 창조된 조각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개인의 무의식적인 심상을 다루는 이미지와 관련하여 콜라주 표현 방법을 질적 연구 안에서 활용 가능함에 대해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313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