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기용 (고려대학교) 이현주 (고려대학교) 이승희 (고려대학교) 손다운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91 - 720 (30page)
DOI
10.22553/keas.2022.40.1.6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험(실증)주의와 구성(해석)주의의 이분법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새롭게 대두된 과학철학적 관점인 비판적 실재론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 지를 이론적 측면과 실제 양면에서 보여주는데 있다. 비판적 실재론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에 주는 가장 큰 함의는, 먼저 인과성을 ’관찰(경험) 가능한 사건들의 규칙적 연쇄 관계’로 보는 실증주의 과학철학관과 이에 기반한 양적 연구의 근본적 한계를 지적하고, “무엇이 실제 사건을 발생시키는가?”라는 인과성과 관련된 근본적 문제를 다시 사회과학 연구의 핵심적 목적으로 끌어올렸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비판적 실재론은 개방체제를 전제로 주어진 상황적 조건(맥락) 내에서 관심 현상이 왜 발생했는지를 설명하는 실용적 질적 연구를 강조한다. 둘째 비판적 실재론은 특정한 연구방법을 선험적으로 배제하지 않고, 양적, 질적 연구 모두를 활용한다. 양적 연구를 통한 ‘절반의 규칙성(demi-regularities)’의 발견, 그리고 후속적 질적연구를 통한 결과의 검증과 내재적 외재적 통제 조건의 재설정 등 양적, 질적 연구의 순환적 사용을 통해 보다 타당성 높은 연구결과의 도출을 추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비판적 실재론의 주요 특징과 논리 구조
Ⅲ. 비판적 실재론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에 주는 함의
Ⅳ.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연구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