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기용 (고려대학교) 김규석 (고려대학교) 강미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4號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15 - 445 (31page)
DOI
10.22553/keas.2023.41.4.4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례란 무엇인가? 그리고 사례연구란 무엇인가? 라는 단순하지만, 매우 대답하기 어려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교육행정학적 맥락에서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사례연구의 연구방법(론)상의 위치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잠정적 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를 단순히 ‘경험적 분석단위’로 한정하는 Stake(1995)의 견해와는 달리 Ragin & Becker(1992)의 논의에 기초하여 제한된 경계 내에서 발생하는 관심 현상, 즉 ‘이론적 구인(theoretical constructs)’이라고 보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례연구는, 양적연구와 차별화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는 질적연구 방법론을 통해 특정한 상황적 조건에 위치한 관심 현상(‘사례’)을, 심층적/총체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방법론으로서의 실질을 가지는 것으로 본다. 즉 사례연구를 양적연구와 차별화되는 고유한 연구방법론으로 보면서, 다른 세부 질적연구 접근법들(예컨대 내러티브, 현상학,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실행연구 등)과는 분류의 차원이 다른 보다 상위의 개념이라고 보는 입장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이에 대한 논의의 진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회 차원의 보다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례’란 무엇인가?
Ⅲ. ‘사례연구’란 무엇인가?
Ⅳ. 결론: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사례연구의 연구방법론적 위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