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아 (세종 소담중학교) 송애리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79 - 105 (27page)
DOI
10.18338/kojmee.2024..85.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교육 연구의 실증적 접근을 강화하기 위해 Q 방법론의 이론과 방법론적 유용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Q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를 고찰하고,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도덕교육 연구에서 Q 방법론이 지니는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Q 방법론은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맞춤형 교육 설계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발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형성하도록 돕는 동시에, 교육 과정에서 소외된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상향식 교육 정책 수립 및 교육적 처방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도덕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Q 방법론이 도덕교육 연구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덕교육 연구자들에게 Q 방법론의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유용성을 소개함으로써, 도덕교육 연구의 방법론적 다양성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Q 방법론의 이론적 기반과 연구 과정
Ⅲ. 도덕교육 연구에서 Q 방법론 활용의 필요성
Ⅳ. 도덕교육 연구에서 Q 방법론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2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