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현 (한양대학교) 김세비 (한양대학교) 김성수 (한양대학교) 정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23 - 248 (26page)
DOI
10.21581/jts.2022.5.34.2.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정보통신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온라인 환경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관광산업도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중 온라인 리뷰가 관광지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외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과 감성분석, 토픽 모델링기법을 활용해 아프리카 사파리 관광지 인식과 리뷰를 분석하였다. 사파리 관광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인 safaribooking으로부터 웹 크롤링을 통해 12,032건의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텍스트 마이닝, 감성분석,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파리 관광을 방문하는 다수의 관광객들은 guide, experience와 같은 단어들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리뷰는 긍정적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픽은 4개 분류되었으며 작성된 리뷰를 기반하에 사파리 관광지 인식, 투어 서비스 인식, 서비스 불만족, 탄자니아 관광지로 명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기존 소비자의 내면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내용분석의 한계점을 보완한 대체적인 방법론을 적용할 만한 가치와 와일드라이프 기초 연구자료 등의 학술적 의의를 지니며 관광객에게 직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관광상품, 서비스 제공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3-001349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