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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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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아 (성공회대학교) 정의준 (건국대학교) 신미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3 - 52 (10page)
DOI
10.7583/JKGS.2022.2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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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자는 게임 속에서 다양한 실패를 경험하며, 좌절과 함께 규칙을 배우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취와 몰입의 재미를 느낀다. 게임 내에서 이러한 실패 경험은 실패내성(failure Tolerance)으로 나타나는데, 감정적(스트레스와 분노), 행동적(학습과 도전), 난이도(상위단계 선호)로 표현되며, 이용자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게임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실패내성을 헤비(heavy)/라이트(light) 집단으로 구분해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감정척도는 두 집단 모두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나, 행동 및 난이도 척도에서는 헤비 유저에서 높았다. 이는 게임 경험이 많을수록 실패를 통해 새로운 학습과 도전, 상위단계 선호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디지털 이용 경험이 이용자에게 상당히 건설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조사 설계
4. 분석 결과 및 해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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