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호 (진주교대)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39 (33page)
DOI
10.24993/JKLCY.2022.06.30.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린이와 관련되는 시로는 어린이시와 동시가 있다. 어린이시는 어린이가 쓴 시이고 동시는 어른이 어린이를 위하여 쓴 시다. 이 둘은 중첩되는 영역이 있다. 어린이시는 어린이가 쓴 시라는 이유로 어린이를 위한 시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른을 위하여 어른이 쓴 일반시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시를 찾을 수 있다.
어린이시의 장르적 속성은 자기 감동 표출로, 동시의 장르적 속성은 타자 감동 촉발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런데 어린이시와 동시를 넘나드는 시, 그리고 어른을 위하여 어른이 쓴 일반시는 자기 감동 표출에 의한 타자 감동 촉발을 지향하는 특성을 보인다.
어린이시, 동시, 일반시의 섞임과 겹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동시를 재정의할 수밖에 없다. 자기 감동 표출을 지향하는 시를 동시라 하고, 자기 감동 표출에 의한 타자 감동 촉발을 지향하는 시를 ‘좁은 의미의 시’라 하자. 이와 같은 동시의 재정의는 어린이 문학 서정 장르의 재편으로 이어진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어린이시와 자기 감동 표출
3. 동시와 타자 감동 촉발
4. 동시의 재정의와 어린이문학 서정 장르의 재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06-001501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