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창권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19 - 354 (36page)
DOI
10.24993/JKLCY.2020.12.27.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시마중』에 나타난 창작의 경향성과 비평적 심의경향 등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신작 발표란 “동시마중”을 제외하고는, 갈래를 넘나드는 글쓰기의 형태를 보인다.
둘째, 편집진은 동시작가이자 비평가 및 편집자라는 복합 역할에 충실하다. 이러한 공동체적 편집 참여 방식은 작품 생산과 비평적 활동을 일원화함으로써 잡지의 지향점을 명백히 할 수 있으나, 동류의 목소리에 갇힐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주요 필진들이 성인시와 동시를 함께 쓰는 비중이 높고, 주요 논쟁적 지점의 글쓰기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시를 좋아하는 ‘시인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끝으로, 편집위원들의 비평적 기준을 종합해 보면, 어린이의 생생한 생활 현실에 주목한다. 시의 기법 면에는 발상의 참신성, 비유적 탁월성, 의미전개의 논리성 및 중층성 등을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서 볼 때, 『동시마중』의 추구 방향은 동시의 시적 성취에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편집 체제와 편집위원의 구성
3. 수록작가와 작품의 경향성
4. 작품 미학적 평가 기준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06-001416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