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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항준 (전주대학교) 유준우 (전주대학교) 이영재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2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57 - 56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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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 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 교육으로 추가되면서 코딩 열풍이 불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코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급하게 이뤄지는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이 시작되면서 전문 인력 부족이 큰 문제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낯설게 느껴지는 코딩을 의무 교육이라는 이유로 학생들에게 강제한다면 거부감을 사기 쉽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 교육을 게임 방식으로 진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블록 코딩과 상위 단계인 텍스트 코딩을 난이도 단계별 여러 스테이지로 구성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커리큘럼을 설계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전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다양한 게임 재미 요소를 통해 학습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쉽고 흥미를 유발하여 효과적으로 학습 능률을 높이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작한 애플리케이션을 학생들에게 테스트한 결과 코딩 학습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를 효과적으로 높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개요
Ⅲ. 게임 구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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