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희 (단국대학교) 정효정 (단국대학교) 송종숙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59 - 768 (10page)
DOI
10.9728/dcs.2019.20.4.7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코딩교육의 성과를 확인하고,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 대학교의 교양필수 교과목인 ‘창의적 사고와 코딩’에서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성찰일지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웠고,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의 성과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실천적 차원에서 구분해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문제 발견, 아이디어 도출, 협력 및 소통, 코딩 구현 단계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코딩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79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