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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응교 (단국대학교) 신윤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3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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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복합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및 협력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교육과 정으로 급속도로 확대 편성되는 상황에서, 교수목표가 명확하지 않거나 전공계열 및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교수전략이 부재하다는 한계를 지적받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창의 융•복합 교수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시도되고는 있으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연구 설계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 IT 전공 학생들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은 D대학교 ‘창의적 사고와 코딩’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효과검증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효과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에서도 인지적, 정의적 및 실천적 영역에서 각 세부 영향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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