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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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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지연 (한국교원대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59 - 2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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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교육이 점차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2020년 5월 교육부는 정보·AI 역량을 기르고 차세대 교육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정보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하였다. 본 계획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ICT 활용교육을 시작하여 5-6년군에서 정보·AI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어릴 때부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필수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에 이미 2015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초등 단계에서부터 의무화하였다. 또한 2020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뿐 아니라 AI 교육을 위한 선도학교 운영 및 선도교사 양성을 위한 연수가 진행되며 소프트웨어 교육과 AI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한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여러 논문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키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방법 중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이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AI 소양을 함께 증진해야 하는바 기존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에 머신비전 기술을 접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물론 AI 소양을 함께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및 AI 교육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머신비전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램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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