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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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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구재훈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71 - 1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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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야기되는 기존에 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 상황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인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가장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교육계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어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과 관련하여 학문의 각 영역과 정보기술 활용의 융합된 교육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전 세계적인 정보교육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교육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에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2019년부터 5~6학년 실과교과에 총 17시간을 운영하도록 발표하였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수가 5~6학년 2년 동안 총 17시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은 미국과 영국 등을 포함한 세계 주요 국가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에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 목표에 부합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부족한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의 해소와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융합형 CT-FL 수업 모형 기반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를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지도의 실제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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