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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5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83 - 8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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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영국 등 각 나라마다 앞으로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핵심 역량의 하나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들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교육계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어 학문의 각 영역과 정보기술 활용의 융합된 교육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전세계적인 정보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지난 2015년 2월에 교육부가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을 발표했다. 교육부의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의 내용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과 운영에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기에 부족한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의 적절한 확보와 교수·학습 방법, 소프트웨어 교육 프레임워크와 수업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등이 필요하다. 이에 초등 정보과학영재도 예외가 아니므로 부족한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해소를 위한 방과 후 사이버 수업 콘텐츠의 부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여러 교과 간 융합형 수업 콘텐츠의 부족 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해결하기 위해 CT-CPS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수업 콘텐츠를 설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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