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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9 - 3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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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CT-CPS 프레임워크 기반수업 콘텐츠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로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대상으로 6주간 방과 후에온라인 사이버 상에서 직접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상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에 융합형 CT-CPS 프레임워크 기반 수업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크게 보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실험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그에 비해 통제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 분석을 종합해 볼 때 CT-CPS 프레임워크 기반 수업 콘텐츠를 활용한 사이버 교수·학습이 일반 강의식 학습 모형 기반 사이버 교수·학습 보다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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