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대생의 공감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D대학교 여학생 365명을 대상으로 공감, 진로탄력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측정도구를 활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빈도분석,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대생의 학년에 따라 공감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유의한 차이가 검증되었고, 진로탄력성의 차이는 검증되지 않았다. 전공에 대한 차이 검증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드러났으나, 공감과 진로탄력성에는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둘째, 공감, 진로탄력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증명되었다. 셋째, 공감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공감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진로탄력성이 둘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진로탄력성과 공감 관련 교육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