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7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5 - 130 (36page)
DOI
10.17947/FS.2019.3.79.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60년대 확장영화(expanded cinema) 실천이 실험한 다중 스크린과 인터미디어 환경의 기술적, 미학적 국면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전자 미디어를 포함한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감각과 의식을 고양시키고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할 것이라는 유토피아적 믿음은 마샬 매클루언, 버크민스터 퓰러 등의 사상가에 영향을 받아 1960년대 여러 예술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었으며, 박람회와 같은 행사는 이러한 유토피아를 대중적 규모로 전시하고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적 플랫폼으로 기능했다. 다중 스크린과 인터미디어 환경은 표준 영화장치(cinematic apparatus)의 단일 스크린과 고정된 정면 시점으로 부터 벗어난 다수의 시공간과 시청각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유토피아를 구현하는 기술적 지지체가 되었다. 본 연구는 우선 1960년대 다중 스크린 및 인터미디어 환경의 전사를 역사적으로 검토하고, 1964년 뉴욕박람회 IBM 파빌리온, 스탠 반더비크의 〈무비드롬(Movie-drome)〉, 1967년 몬트리올 박람회, 워홀의 멀티 프로젝션 영화 등을 사례로 다중 스크린 및 몰입적 멀티미디어 환경이 총체예술 및 총체적 감각 경험의 구성을 지향한 방식을 살펴보고, 이것들이 오늘날 디지털 시각 문화와 어떤 식으로 연관되는가를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목차

국문요약
1. 확장영화 (Expanded Cinema) : 영화의 재창안
2. 1960년대 멀티스크린 및 인터미디어 환경의 전사(前史) : ‘보텍스 콘서트’와 〈미국의 짧은 풍경〉
3. 1960년대 : 멀티스크린/돔형 인터미디어 환경 및 다중영사 확장영화의 영상문화 혁명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