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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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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정 (동아대학교) 김회경 (동아대학교)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17 - 1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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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도로용량의 증가가 가능하다. 기존의 도로건설에 추가적인 용량 증대를 위해서는 터널 등의 교통시설이 불가피하다. 산악지형에 의한 선형을 고려할 경우 터널의 연장이 길어질 수 밖에 없으며 2020년 말 기준 연장 1㎞ 이상의 장대터널은 전국 593개이며 총 연장은 약 1,169㎞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긴 연장의 터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피해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원인분석과 그 심각성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국단위의 장대터널에서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 다양한 기준을 통해 사고를 유형화하고 사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들을 순서형 로지스틱 모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평일, 안전점검결과 E, 가해차랑 승용차, 차로 수, 안전운전 불이행, 중앙선침범, 터널 폭, 가해운전자 연령 등이 장대터널 교통사고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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