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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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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경 (한양대학교) 고지은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06 - 51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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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는 교통 혼잡 개선을 위한 교통운영체계 관리 기법 중 하나로써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 혹은 일정 규모 이상의 차량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한 지정 차로를 의미한다. 많은 인원이 승차한 버스가 고속도로 내 버스전용차로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심각도 및 인적 피해가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전에 사고위험구간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집데이터인 Probe Vehicle Data(PVD)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주행하는 버스의 후미추돌 사고발생 개연성을 추정하고 사고이력자료와의 상관분석을 통해 사고위험구간을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 구간은 경부 고속도로 양재 IC~기흥동탄 IC로 설정하였으며, 사고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 PVD를 이용하여 Crash Potential Index(CPI)를 산출하였다. 사고위험구간 선정 시 CPI 및 사고건수 집계 단위를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집계 단위는 100m, 500m, 1㎞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향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교통운영 관리기법 고도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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