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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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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남지혜 (차의과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43 - 1,068 (2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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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상담을 하는 국내 대학 상담센터의 다문화 역량을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하여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 상담센터에서 외국인 유학생 상담을 하고 있는 상담자가 인식하는 센터 수준의 다문화 역량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먼저 상담자 11명을 인터뷰하여 총 48개의 센터 역량 진술문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카드소팅을 통해 유사성 분류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각 진술문에 대해 중요도와 현재 실행도를 평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차원척도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국인 유학생 상담을 위한 대학 상담센터의 다문화 역량은 2개의 차원과 5개의 군집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원은 ‘대학 상담센터의 지원 대상’ 차원으로, 2차원은 ‘대학 상담센터 자원의 원천’으로 해석되었다. 5개의 군집은 군집 1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한 협력 및 옹호 역량’, 군집 2 ‘상담자 지원 역량’, 군집 3 ‘외국인학생 친화적인 환경 구축 역량’, 군집 4 ‘외국인학생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역량’, 그리고 군집 5 ‘상담 서비스의 다양화 역량’으로 명명되었다. 본 연구는 외국인 학생 상담에 요구되는 다문화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상담센터 차원에서 그 구조를 파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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