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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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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孫湊然 (國立木浦大學校)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51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13 - 128 (16page)
DOI
10.35822/JCLLT.2022.07.5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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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리차오(李喬, 1934~)는 타이완의 대표적인 저항작가이다. 리차오는 소설가⋅사상가⋅문화학자로서 자신의 작품과 저서를 통해 타이완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작업을 계속해 왔는데 그중 단연 그의 문학 작품들이 눈에 띈다. 그는 ‘타이완의 문학’을 진정한 ‘타이완 문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타이완 문화 총체성(整體性)’와 ‘타이완 문학의 주체성(主體性)’의 이론적 측면에서도 깊이 있는 논의를 계속해 왔다. 따라서 리차오의 문학은 오늘날 ‘타이완 문학’의 문학적⋅예술적⋅이념적 성격을 지닌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자면 리차오의 문학을 연구하는 것은 타이완의 문학적 및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은 자명하다. 본 논문은 리차오의 단편소설 <人球>와 <恐男症>을 중심으로 그의 문학적 예술성을 살펴보는 한편, 그의 작품에 내재된 타이완 문학의 특징과 저항 정신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특히 들뢰즈와 가타리가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에서 사용한 ‘소수문학’의 개념을 통해 리차오의 단편에 드러난 저항 문학적 특징을 살펴보는 동시에, 리차오 작품에서의 ‘타이완 문화’와 ‘타이완 문학’의 특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제요
1. 前言
2. 作为少数文学的<人球>
3. <恐男症>中所生产的欲望
4. 李乔小说中的反抗意识和台湾文化主体性
5. 结语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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