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한라 (수원시정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5 - 190 (26page)
DOI
10.23948/kshw.2022.06.24.2.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노인복지실천역량이 방문요양서비스 이용자의 고객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용자 228명과 사회복지사의 72명의 자료를 결합하여 위계선형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의 고객시민행동은 보통 정도였으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등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고객시민행동이 개인 수준에서 할 수 있는 고객시민행동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노인복지실천역량은 대체로 업무에 자연스럽게 반영할 수 있는 수준이었으나 노인서비스•프로그램•정책 역량은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수준이었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노인복지실천역량은 이용자의 고객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요양서비스 이용자의 고객시민행동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고찰(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