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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85 - 2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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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를 통한 정보의 전달은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에 따라 단순한 홍보와 마케팅을 넘어 이제는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에도 사용되고 있고 관광, TV 홈쇼핑, 모바일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QR코드를 중심으로 인지성, 주목성, 활용성, 만족도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을 작성하여 3개 계열의 대학생 117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결과 QR코드의 선호도가 50.4%로 나왔고, 디자인 QR코드도 33.3%가 나왔다. QR코드를 가장 많이 접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족하였으며, 바코드와 QR코드 대비 디자인 QR코드의 주목성이 각각 53.0%, 52.1%로 나와 디자인 QR코드가 가장 주목될 것이라는 가설을 만족하였다. 아직은 QR코드를 스캔한 이유가 호기심이나 이벤트 때문으로 나타나고 제공된 정보의 만족도 도 21.4%로 낮게 나오는 점은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 계열간의 차이는 디자인 QR코드 인지, QR코드 스캔 경험, QR코드를 통한 회사인식, 바코드에 비해 QR코드 인지 항목에서 유의확률이 각각 0.05보다 낮게 나와 집단(계열)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QR코드의 활용 활성화 방향으로는 주요 노출지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 좀 더 주목성을 높인 코드의 제작, 제공되는 정보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의 적용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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