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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 - 1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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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바우하우스의 사상적 배경, 변천 과정, 기초 조형 교육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텐과 모홀리-나기, 칸딘스키의 교육 방법 및 예술 철학을 살펴보았다. 바우하우스 공방에서 교수와 학생들이 만든 제품들과 가구, 도자기, 그래픽 디자인, 실험주택 등의 조형물은 기능적 측면이나 형태적 측면에서 뛰어난 디자인 요소들을 가졌다.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창의성 교육을 위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학생 각자가 지닌 예술적 재능, 창의력, 그리고 고정관념에 얽매이는 일 없이 자기자신이 생각한 바에 기초한 작품을 만들도록 했기 때문이다. 또 바우하우스의 실력이 출중한 교수들은 학생들을 잘 지도했다. 이텐의 조형 교육은 대비론에 기초를 두고 재료와 질감의 대비를 강조하였고, 칸딘스키는 색채만으론 대상을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색채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파악하고 잘 살려 한 공간을 꾸며냈다. 공방의 조형 마이스터 로서 모홀리-나기는 기능적 실용품 제작과 대량 생산 제품에 관심을 가졌다. 바우하우스의 공방은 실제 교육과 더불어 생산 활동을 강조했다. 바우하우스의 변천사를 통해 바우하우스 역시 많은 시행착오 속에 현대적 양식으로 변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의 디자인교육 은 새로운 디자인 교육을 위한 현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우하우스의 기본적인 이론에 입각해서 우리의 디자인 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찾아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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