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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20 - 12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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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當代) 중국 디자인의 주요 경향을 현대화, 인성화 및 창의화로 귀납하고 이 세 경향의 기원(起源)적 사상으로 서양화, 제자백가사상과 중국화로 환원하고 이를 분석한다. 이의 이론과 실제를 사례별로 분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며 이는 우리에게 전략적 대응 차원에서 이해의 필요성에서 연구의 배경이 되었다. 연구 범위는 세 부분으로 디자인 경향의 행위자와 작품, 유형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사례 분석 방법`이 연구 방법으로 사용한다. 디자인 기원 이론으로 행위와 환경의 관계로 환원하여 게슐탈트 이론 등의 발전으로 이어지며 디자인 기원의 내용으로 미국 중심의 그래픽 디자인 중심 시대와 신사조 및 후기 현대주의 등 사조가 대두된다. 이의 일반 이론을 중국의 특수한 상황에 적용하는 중국 디자인 기원의 이론은 서양식 유산(遺産)의 중국적 전통과의 결합과 중국에의 이식과 적용의 역사 과정으로 환원할 수 있고 기원 내용으로 실용성을 전면에 부각하는 정부 드라이브 정책 위주의 특징을 들 수 있다. 현대화의 사례 분석으로 특히 2000년대 이후 서구 중심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과 정보 등의 발전이 있어 왔고 특히나 공공재에 이것이 두드러지게 적용되었다. 인성화 디자인 경향은 실제 사례에서 서양화 일색의 디자인의 보충적 의미에서 중국 전통 사상인 여유와 인문 정신이 강조되어 표출되어 온 특징을 나타낸다. 창의화 디자인 경향의 사례는 특히 2010년대 이후 공산당 정부가 강조하고 지원하고 있는바 상품 디자인 등의 부가 가치 창출을 통해 세계적인 브랜드 육성의 전략을 띠고 있다. 결론은 다음 세 가지로 첫째, 당대 중국 디자인의 주요 경향으로 현대화, 인성화 및 창의화로 귀납할 수 있다. 둘째, 이 주요 세 경향의 기원(起源)으로 서양화, 제자백가 사상 및 중국화로 연역할 수 있다. 셋째, 당대 중국 디자인의 추세와 기원은 이와 밀접한 상호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우리에게 좋은 시사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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