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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5 - 93 (9page)
DOI
10.35280/KOTPM.2023.2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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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대 디자인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 중의 하나인 ‘디자인의 혁명’ 혹은 ‘혁명의 디자인’에 대해 현대 역사에 대응하여 3차까지로 구성하여 분석했다. 이것이 연구 목적이며 우리에게 시급한 인식이 되는 것이 연구 배경이다. 연구 범위는 중국 현대사 전 범위이다. 연구 방법은 디자인 혁명 이론, 디자인과 시대 상황 대응 이론 및 디자인의 일반성과 특수성 이론이다. 중국디자인 혁명 이론은 54운동, 공산화와 개혁, 개방이 디자인 혁명을 일으킬 정치 사건이고 디자인 시대 대응 이론은 서양 사조의 진입과 중국 실제의 괴리와 그 이후의 수렴이 있었다. 디자인 일반성과 특수성은 중국 전통과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반 이론에서 벗어난 점이 점차로 수렴되어가고 있는 현상을 보인다.
제1차 디자인 혁명 기간은 서양 디자이너와 중국 유학생 출신이 경합하는 형국이 빗어진다. 제2차 디자인 혁명 기간은 공산화와 더불어 ‘정치성’에 매몰되어 가는 디자인의 현상을 볼 수 있다. ‘민족 형식’으로 고립을 탈피하려고 했다. 제3차 디자인 혁명은 일반 이론에 근접하는 “예술성‘과 ’중국화‘가 모색되고 중요 사상과 형상으로 자리 잡는다.
결론을 세 가지 제시한다. 첫째, 현대 중국 디자인의 세 혁명적 변화로 그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둘째, 현대 디자인은 중국 현대 정치성에 의해 대응적으로 변화한다. 셋째, 현대 중국 디자인의 변화 양상은 우리 디자인의 발전에 계시가 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중국의 디자인 혁명 이론
3. 제1차 중국의 디자인 혁명
4. 제2차 중국의 디자인 혁명
5. 제3차 중국의 디자인 혁명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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