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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3 - 61 (9page)
DOI
10.35280/KOTPM.2023.2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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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대(당대) 디자인의 추세를 현상과 형상에 의거하여 분석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고 우리가 직면한 문제 해결이 연구 배경이다. 연구 범위는 중국 현대 및 당대로 1980년대 이후 특히 2000년 이후 시대이다. 연구 방법은 디자인 추세 이론, 디자인배경 이론 및 디자인 일반화 이론이다.
디자인 추세 이론은 시대의 범위, 맵의 역할 그리고 개인 리포트 작용 등의 내용이며 디자인 배경 이론은 권력과 사회의 흐름등이 디자인 창조에 끼친 작용 등에 주목한다. 디자인 일반화 이론은 중국 고대 이후 디자인의 아웃사이더적 역할에 대해 현대일반화적 시각에서 분석한다.
소비성은 동질화를 포함하고 있으며 글로벌화로 촉진되었다. 이것이 디자인의 복제적 특성과 맞아떨어진다. 상징성은 직설적인 것이 특징이며 예술성과 기능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하였다. 자아성은 지역성을 포괄하고 있으며 나아가 중국화가 추진 중이다.
결론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든다. 첫째, 현대 중국 디자인의 세 추세적 변화로 그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둘째, 현대 디자인은 중국 현대 정치성에 의해 대응적으로 변화한다. 셋째, 현대 중국 디자인의 변화 양상은 우리 디자인의 발전에 계시가 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중국의 디자인 추세 이론
3. 소비성
4. 상징성
5. 자아성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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